반응형
제비꽃 종류와 특징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피는 제비꽃 종류와 특징을 알려 드립니다. 사진을 최대한 찾으려고 했지만 일단 있는 것만 올립니다. 학명, 꽃말, 특징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제가 식물 전공자가 아니라 오류가 있을 수 있으나 최대한 정확히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재미 있게 읽어 주십시오.
미국꽃제비 (Common Blue Violet)
- 학명: Viola sororia
- 꽃말: 믿음직한 사랑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4~6월에 개화하며, 북미 전역의 잔디밭이나 숲 가장자리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보라색 또는 파란색의 넓은 꽃잎이 인상적이며, 가운데에 흰 무늬가 퍼져 있다. 관상용으로도 인기가 높고, 식용 꽃으로도 활용된다.
종제비꽃 (Manchurian Violet)
- 학명: Viola mandshurica
- 꽃말: 고요한 응시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3~5월경 산과 들, 그늘진 습한 곳에서 자란다. 진한 자주색의 꽃이 피며, 뿌리 근처에 뭉쳐 자라는 잎이 특징이다. 내한성이 강해 한국 전역에서 흔히 발견된다.
호제비꽃 (Hose Violet)
- 학명: Viola hondoensis
- 꽃말: 섬세한 감정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4~5월에 개화하며, 산지의 양지바른 초원이나 숲 가장자리에서 주로 자란다. 보라색이 감도는 작은 꽃을 가지며, 잎은 타원형이고 둥글게 퍼진다. 일본과 한국 일부 지역에서 발견된다.
남산제비꽃 (Namsan Violet)
- 학명: Viola seoulensis
- 꽃말: 순수한 기다림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3~4월에 주로 개화하며, 서울 남산 일대와 중부지방의 낮은 산지에서 자란다. 전체적으로 연한 보라색 꽃을 피우며, 잎은 넓고 둥글다. 서울에서 처음 채집되어 '남산'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왜제비꽃 (Japanese Violet)
- 학명: Viola verecunda
- 꽃말: 조용한 열정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3~5월에 개화하며, 습한 풀밭이나 산책로 옆, 야산 등에서 자주 보인다. 꽃은 연보라색으로 작고 앙증맞으며, 은은한 향기가 난다.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에 널리 분포한다.
흰제비꽃 (White Violet)
- 학명: Viola albida
- 꽃말: 순수, 정결, 무언의 사랑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3~5월경 산지나 숲 속의 반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이름 그대로 흰색 꽃이 피며, 꽃잎이 작고 단정해 고요한 분위기를 준다. 제비꽃 중에서 희귀하게 흰 꽃을 피우는 품종이다.
얼레지제비꽃 (Erythronium Violet)
- 학명: Viola phalacrocarpa
- 꽃말: 봄의 속삭임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3~4월에 개화하며, 산지 숲속이나 습한 풀밭에서 자란다. 보랏빛이 도는 꽃잎에 줄무늬가 있고, 잎의 모양이 얼레지와 닮아 이런 이름이 붙었다. 봄의 시작을 알리는 대표 야생화다.
긴잎제비꽃 (Long-leaved Violet)
- 학명: Viola japonica
- 꽃말: 깊은 애정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4~5월에 개화하며, 산과 들의 풀밭이나 개울가 주변에서 자란다. 잎이 길고 뾰족한 형태이며, 꽃은 연보라색으로 소박한 인상을 준다. 국내 여러 지역에 널리 분포한다.
낚시제비꽃 (Fishing Violet)
- 학명: Viola raddeana
- 꽃말: 마음을 낚다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4~5월경 산지 숲속에서 자라며, 잎은 끝이 길게 뻗고 날카롭다. 꽃은 연한 자주색이며, 하단 꽃잎에 긴 꿀주머니가 있어 ‘낚시’라는 이름이 붙었다. 독특한 모양 때문에 인상 깊은 종이다.
산제비꽃 (Mountain Violet)
- 학명: Viola grypoceras
- 꽃말: 자연 속의 평온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3~5월에 산지의 반그늘진 곳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꽃은 보라빛이며, 꽃잎 중앙에 진한 줄무늬가 있어 쉽게 구별된다. 숲속 평온한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야생화다.
갯제비꽃 (Coastal Violet)
- 학명: Viola uniflora
- 꽃말: 해풍을 이겨낸 사랑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4~5월에 바닷가 모래밭이나 해안 초지에서 자란다. 해풍을 견디는 강한 생명력을 지녔으며, 꽃은 연한 자줏빛 또는 보랏빛을 띤다. 단일 꽃이 줄기 끝에 피며 전체적으로 작고 귀엽다.
꼬마제비꽃 (Tiny Violet)
- 학명: Viola kitaibeliana var. koreanica
- 꽃말: 귀여운 고백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3~4월, 양지바른 들판이나 길가의 풀밭에서 자란다. 키가 매우 작고 잎과 꽃 모두 작아 ‘꼬마’라는 이름이 붙었다. 꽃은 밝은 연보라색이며 다소 희귀하게 발견된다.
털제비꽃 (Hairy Violet)
- 학명: Viola orientalis
- 꽃말: 다정다감함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4~5월에 개화하며, 산지의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잎과 줄기, 꽃받침에 털이 나 있어 쉽게 구분된다. 꽃은 연한 보라색으로 다정하고 온화한 느낌을 준다.
흑제비꽃 (Black Violet)
- 학명: Viola variegata
- 꽃말: 그리움, 이별의 눈빛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4~5월경 숲속이나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꽃은 자줏빛이 매우 진해 거의 검은색처럼 보이며, 희귀한 종류로 알려져 있다. 신비로운 분위기를 지녀 마니아층의 인기를 끈다.
흰털제비꽃 (White Hair Violet)
- 학명: Viola diamantiaca
- 꽃말: 따뜻한 순결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4월에 산지 고지대에서 주로 발견되며, 줄기와 꽃받침에 흰색 털이 촘촘히 나 있다. 꽃은 연보라색으로 작고 아담하며, 차가운 지역에서 잘 자란다.
만주제비꽃 (Manchurian Violet)
- 학명: Viola biflora
- 꽃말: 변치 않는 우정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5~6월에 높은 산지의 냉습한 곳에서 자란다. 작고 노란 꽃이 귀엽게 피며, 보통 두 송이씩 피는 것이 특징이다. 추운 지역에서도 끈질기게 자라는 생명력으로 인해 ‘우정’의 꽃말이 붙었다.
쥐꼬리제비꽃 (Mouse-tail Violet)
- 학명: Viola rossii
- 꽃말: 감춰진 용기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3~5월에 개화하며, 산지의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꽃대가 길게 올라오고, 잎의 모양이 쥐꼬리를 닮아 붙은 이름이다. 꽃은 연한 자주색이며 은은하고 소박한 느낌을 준다.
알록제비꽃 (Multicolored Violet)
- 학명: Viola verecunda var. albinea
- 꽃말: 다채로운 매력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4~5월에 평지나 산기슭에서 자라며, 꽃잎에 흰색과 보라색이 섞여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개체마다 색의 농도나 줄무늬가 다르며, 매우 다채롭고 유니크하다. 꽃잎의 무늬가 예뻐 관상용으로도 인기다.
애기제비꽃 (Baby Violet)
- 학명: Viola chaerophylloides
- 꽃말: 여린 사랑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3~4월, 습기 있는 산지의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크기가 작고 꽃이 앙증맞아 '애기'라는 이름이 붙었다. 보라빛이 도는 연분홍색 꽃이 피며, 잎은 섬세한 형태로 감성을 자극한다.
노랑제비꽃 (Yellow Violet)
- 학명: Viola orientalis var. pubescens
- 꽃말: 희망, 따뜻한 위로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4~5월, 산지의 양지바른 초원에서 자란다. 선명한 노란 꽃이 피며, 일반적인 보라색 제비꽃과는 색상에서 확연히 구별된다. 밝고 따뜻한 인상을 주어 ‘희망’과 관련된 꽃말이 붙었다.
설앵초제비꽃 (Primrose Violet)
- 학명: Viola selkirkii
- 꽃말: 봄의 첫사랑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4~5월, 고산지대나 냉습한 숲 속에서 자란다. 꽃은 연한 보라색으로 작고 사랑스럽고, 잎은 둥글며 가장자리가 얕게 갈라진다. 이른 봄에 피어나 눈 덮인 숲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곤 하여 ‘첫사랑’의 느낌을 준다.
지리산제비꽃 (Jirisan Violet)
- 학명: Viola diamantica var. quelpaertensis
- 꽃말: 고결한 고독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4~5월, 주로 지리산 고지대의 냉습한 지역에 분포한다. 연한 보라빛 꽃이 피며, 작지만 단단한 모습이 인상적이다. 지리산 특산종으로 고요하고 깨끗한 산의 분위기와 잘 어울린다.
백제비꽃 (White Korean Violet)
- 학명: Viola albida var. chaerophylloides
- 꽃말: 투명한 마음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4월경 산지의 음지에서 자라며, 꽃은 희고 깨끗한 인상을 준다. 잎이 깃털 모양으로 섬세하게 갈라진 것이 특징이다. 투명한 하얀 꽃은 매우 순수한 느낌을 자아낸다.
한라제비꽃 (Hallasan Violet)
- 학명: Viola skvortzovii
- 꽃말: 청아한 사랑
- 개화시기와 서식지, 특징: 4~5월, 한라산 고지대에서만 자생하는 제주도 특산종이다. 짙은 자주색의 작은 꽃이 피며, 잎은 둥글고 윤기가 있다. 청량하고 깨끗한 분위기가 제주 고산의 맑은 공기와 잘 어울린다.
반응형
'식물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민국 4월에 피는 분홍색 꽃 종류 (0) | 2025.03.28 |
---|---|
대한민국 4월에 피는 노란 꽃 종류 (0) | 2025.03.28 |
섬유소가 많은 채소 종류와 특징 (0) | 2025.03.05 |
실내 공기 정화에 도움이 되는 식물 (0) | 2025.03.05 |
카페에서 키우기 쉬운 식물 15가지 (1) | 2025.03.05 |